본문 바로가기
북마존의 유튜브

대중들이 가지 않는 길에 기회가 있다 ; A.I 시대에 오히려 독서해야 하는 이유

by 마인드 오프너 2023. 9. 15.
반응형

세계 최고의 부자인 워런 버핏은 지금도 책과 신문,잡지를 하루도 빠짐없이 보는 습관으로 유명하다.

 

성공한 사람들이 반드시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남들이 가는 방향으로 가지 않고 뚝심대로 혼자 간 결과 오늘이 있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죠. 여러분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습니까?

 

안타깝게도 남들의 의견이나 눈치를 보지 않고 본인이 설정한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이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우리 주변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기 힘든 거 아닐까요? 내 인생은 어느 순간부터 내 인생이 아니라는 겁니다. 다른 사람의 의지대로 살고 있는 거죠.

 

우리를 움직이는 대표적인 동력이 바로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는 사방에 있습니다. 현란한 광고, 화려한 생활을 뽐내는 눈, 성공만 할 수 있으면 방법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고 부추기는 미디어 등이 계속 이미지를 양산합니다. 오죽하면 현대 사회를 ‘이미지의 시대’라고 할까요?

 

이미지는 현실을 외면하게 만들고, 나와 유리된, 허황된 삶을 부추기며 삶을 왜곡합니다. SNS와 광고, 미디어의 이미지들은 현실은 지루하고 재미없으니 당장이라도 핫플레이스, 명품, 해외여행, 스포츠카를 즐기라고 뽐뿌질합니다.

 

눈앞에서 이런 이미지들이 초단위로 흘러가면 그 유혹을 견디기란 참으로 어렵습니다. 세상 경험이 없고 잘못된 선택이 얼마나 큰 후폭풍을 가져오는지 잘 모르는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더 그렇죠. 이들은 유혹에 무릎을 꿇고 카드를 긁어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장식합니다. 세상에 부러울 게 없는 순간이죠. 하지만 그 순간이 지나가면 현실감이 찾아옵니다.

 

월급날이 되면 이미지의 유혹에 무릎꿇은 대가를 체감합니다. 언제나 생활은 빈곤에 허덕이지요. 꼭 그렇지 않더라도 이미지에 매혹되었다면 채울 수 없는 공허함이 당신의 심장을 가득 채우고 있을 겁니다. 이 악순환을 어떻게 탈출할 수 있을까요?

 

이미지를 외면하면 됩니다. 이미지 대신 책을 가까이 하세요. 책 속에 길이 있다고 하죠? 정말입니다. 인생을 어떻게 살까 고민하던 많은 사람들이 책 속에서 길을 찾고 인생을 새롭게 정립했습니다. 책 속에 있는 길은 가공의 길이 아니라 현실의 길이며 여러분의 경험과 삶의 지혜를 넓혀줄 길입니다.

 

첨단 A.I의 출현으로 인간의 지위가 갈수록 위협받고 있지만 방법은 아직 있습니다. 인간답게 살면 됩니다. 우리를 인간답게 지켜줄 것은 지금까지 인류가 오랜 시간 축적했던 지혜와 경험을 공유할 ‘독서’입니다. 속는 셈 치고 이미지 대신 책을 펼쳐 보세요. 절대로 밑지는 장사가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