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 문화

히가시노 게이고가 일본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이유

by 마인드 오프너 2022. 7. 21.
반응형

히가시노 게이고는 추리소설로 명성을 알리기 시작했지만 안주하지 않고 작품 세계를 확장한 결과 세계적인 작가가 될 수 있었다.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본 소설가를 이야기하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히가시노 게이고를 꼽을 것이다. 일본에서도 글 잘 쓰는 추리소설가가 적지 않은데 유독 히가시노 게이고가 지금과 같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의 작품들이 재미있고 인기를 얻을만하다는 건 인정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폭발적인 인기를 설명하기엔 미흡하다. 그의 작품 중에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작품들도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지금 그가 누리는 인기 원인을 설명할 수 있는, 보다 설득력 있는 근거가 필요하다.

 

 

그가 글을 잘 쓰는 건 분명하다. 엔지니어의 경력과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인문학도 출신 작가들이 흉내내기 어려운 소재를 발굴한다는 점도 인기 비결이다. 가가 교이치로 형사와 천재 물리학자 유카와 교수를 비롯한 매력적인 캐릭터의 힘도 무시할 수 없다. 그를 미스터리 소설계로 이끌어주었던 계기이자 유명세를 만들어준 에도가와 란포상도 큰 영향력을 미쳤다.

 

 

하지만 오늘날의 히가시노 게이고를 만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작가 자신의 변화에 대한 갈망과 끊임없는 도전이었다. 추리소설의 한계와 상투성에 의문을 갖고 추리소설을 벗어난 다양한 분야의 소설을 발표하고자 했기에 다른 추리작가가 도달할 수 없는 경지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자신의 결심과 변화 의지를 <명탐정의 규칙>과 <명탐정의 저주>에서 적나라하게 표출했다. 자신의 창작 모태나 다름없는 추리소설의 한계를 노골적으로 비판함으로써 업계의 비판과 비난을 자초했지만 겁내지 않았다. 그 정도로 게이고는 추리소설의 한계에 갇히는 게 두려웠던 것이다.

 

 

결국 히가시노 게이고는 명탐정 시리즈를 쓴 1996년을 기점으로 자신의 말을 실천한다. 작품 속에서 인간 내면의 심리와 갈등을 치밀하게 묘사함은 물론 사회가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문제들을 조명하고 해법을 찾아간다. 추리는 이제 인간을 보는 다양한 관점의 일부로 다른 요소들과 발을 맞출 뿐이었다.

 

 

그런 면에서 <명탐정> 시리즈야말로 히가시노 게이고가 추리 소설과의 이별을 고하는 소설이며, 작품 세계에 커다란 변곡점을 이루었던 기념비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https://youtu.be/pMYeCfVoWBo

 

 

 

 

반응형

댓글